엑셀 숫자 서식 설정으로 숫자 앞에 특정 자리수만큼 0 추가하기

2023. 8. 17. 14:44꿀팁

728x90

안녕하세요, 페리입니다.

 

오늘은 엑셀에서 숫자를 특정 자리수로 표기하고, 앞에 0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. 예를 들어, 1을 입력하면 001로 표기되도록 해서 원하는 자리수로 깔끔하게 데이터를 표기할 수 있답니다.

 

 

 


단계 1: 셀 선택 및 서식 대화 상자 열기


첫 번째 단계는 숫자를 포함할 셀을 선택하는 것입니다. 이제 "홈" 탭에서 "서식"을 클릭하고, 나타나는 드롭다운 메뉴에서 "셀 서식 지정..."을 선택합니다.

 

 

단계 2: 사용자 지정 숫자 형식 선택


서식 대화 상자가 열리면 '표시 형식' 탭을 선택하고, "사용자 지정" 카테고리에서 형식 코드를 입력합니다. 

 

※ 숫자 형식 코드 예시
   0: 숫자를 표시하며, 숫자가 없을 경우 0으로 채워집니다.
   #: 숫자를 표시하되, 숫자가 없는 자리는 비워둡니다.
   ,: 천 단위 구분 기호를 추가합니다.
   .: 소수점을 표시합니다.

 

세 자리 숫자로 표기하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:

  000  

 

이 코드는 세 자리의 숫자를 나타내며, 앞에 0을 붙여서 표기하도록 설정됩니다.

 

 

단계 3: 확인 및 적용


입력이 완료되었다면 "확인"을 클릭하여 설정을 적용합니다. 이제 선택한 셀에 숫자를 입력하면 입력한 자리수만큼 0이 앞에 추가되어 표기될 것입니다.

 

예를 들어, 1을 입력하면 001로 표기되며, 12를 입력하면 012로 표기됩니다.

 

 

예시: 판매 주문 번호

이제 실제 예시를 통해 사용자 지정 숫자 형식을 더 잘 이해해보겠습니다. 

가령, 온라인 판매 업무를 하고 있다고 가정했을때, 주문 번호를 6자리로 관리하기로 정했다면 주문번호를 입력할 때 마다 번호가 자동으로 6자리로 표기되도록 설정하여 데이터를 더 깔끔하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예를들어, 셀 서식에서 숫자의 사용자 서식을 000000으로 설정할 경우,

첫 번째 주문이 1이라면 000001로, 열 번째 주문이 10이라면 000010로 표기됩니다.

 

 


이렇게 간단하게 엑셀에서 숫자 앞에 특정 자리수의 0을 추가하는 사용자 지정 서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. 데이터의 가독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:)

728x90
728x90